본문 바로가기
  • 심심할 때 알아보는 심리학 이야기
영화로 보는 심리학 이야기

영화 '해양천국' 내용 및 후기 :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들을 향한 감동적인 부성애

by 매일희로움 2023. 5.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심심이입니다. 연일 내리던 비가 그치고 더위가 찾아온 듯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시원한 배경의 잔잔한 힐링 영화 '해양천국'(Ocean Paradise, 2010)에 대해서 소개해볼까 해요.

 

액션영화의 영웅으로 불리던 배우 '이연걸'이 지고지순한 아버지 역할에 도전해 화제가 된 영화 <해양천국>은, 불치병을 앓고 있는 아버지(이연걸 배우)가 자폐증 아들(문 장 배우)이 자립할 수 있도록 동분서주하는 모습을 깊이 있게 담아내 뭉클한 감동을 전해준 작품이에요. [ 스포有, 결말 포함 ]

 

영화 '해양천국' 등장인물 및 정보

영화 해양천국

 

감독 설효로

배우 이연걸(왕심성 역)

        계륜미(령령 역)

        문   장(왕대복 역) 

        주원원(시수 역) 

        동   용(당총 역) 외

 

등급 12세 관람가

장르 드라마

국가 홍콩

러닝타임 97분


영화 '해양천국' 내용

영화 해양천국

 

바다 한가운데 배 위에 올라탄 비장한 표정의 아버지와 아들, 아버지는 밧줄로 아들과 자신의 발목을 묶고는 바닷속으로 동반자살하려다 실패하죠.

 

아빠 이름은 '왕신청'(이연걸 배우), 그리고 아들은 21살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앓고 있는 '따푸'(문 장 배우)에요. 따푸가 2살 무렵부터 이상한 듯하여 병원에 갔고 자폐증 판정을 받게 되었어요.

 

사실 왕신청은 오래전에 아내(고원원 배우)와 사별하고 홀로 따푸를 키워왔는데, 최근 병원에서 불치병으로 3~4개월 후 사망할 것이라는 판정을 받게 되어 따푸가 혼자 남겨질 생각을 하니 앞길이 막막해요. 

 

그리고 왕신청은 대형 수족관에서 물과 전기 관리를 책임지고 있는데, 자신의 일터에 따푸를 데리고 다니면서 헌신적으로 돌보고 있어요. 수영을 좋아하며 소질이 있는 따푸는 수족관에서 가끔씩 수영을 즐기곤 했고 물속에서 유유히 헤엄치며 행복해했죠.

 

수족관 사장 : 따푸 저 녀석 물고기가 따로 없구먼.

왕신청 : 맞아요, 사람으로 잘못 태어난 바람에 자폐증이 생긴 거예요.

 

왕신청은 아들 따푸가 홀로서기를 할 수 있도록 살아갈 방법을 가르치기 시작해요. 문 여는 법열쇠 보관하는 것가게에서 돈 내고 물건 사는 법달걀 깨서 그릇에 담기달걀 삶기안전하게 길 건너기버스 타고 내리기수족관 바닥 청소하기 등등 거기에 아들 옷에 이름과 혈액형 그리고 병명을 적은 이름표를 일일이 꿰매서 붙이기도 했죠.

 

이렇듯 자신의 병 때문에 통증에 시달리면서도 아버지는 마음이 바빠요. 그리고 아버지는 따푸를 받아 줄 곳을 애타게 찾아보지만 8살부터 다녔던 특수학교는 교육과정이 9년이 법적의무라 따푸를 받아줄 수 없다고 말해요.

 

고아원에선 나이가 너무 많고 양로원에선 너무 어려서 받아주는 곳이 없었고 병원은 따푸에게 맞지 않았죠보험 혜택도 제대로 받을 수 없으며 장애를 가진 사람이 갈 수 있는 기관이나 시설이 턱없이 부족했어요. 

 

그래도 고생 끝에 다행히 과거 따푸를 오랜 시간 돌봐주었던 '리우 원장님'(엄민구 배우)의 소개로 맞춤한 시설을 알게 돼, 따푸는 그곳 생활에 서서히 적응하기 시작했어요. 

 

이제 아버지는 마지막으로 따푸가 더 이상 아빠를 만날 수 없게 될 때를 대비해, '아빠 거북이'로 오래도록 곁에 있을 것이라 말해주며 거북이 등껍질을 직접 만들어 뒤집어쓰고 아들과 헤엄 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요.

 

아버지는 자신의 사진과 함께 장례식에 관련된 사항을 이웃집 '채 여사'(주원원 배우)에게 미리 당부해 놓고, 따푸는 아버지의 아들 사랑을 가슴에 새긴 주위 사람들에 둘러싸여 장례를 치르게 돼요. 그리고 수족관에서 아빠 거북이와 함께 헤엄치는 행복한 따푸의 모습으로 영화는 끝이 났죠.



영화 '해양천국' 후기 

영화 해양천국

 

영화 <해양천국>은 불치병에 걸린 아버지가 홀몸으로 자폐증 아들을 키우다 바다에서 동반자살 시도에 실패한 후, 결국 죽음에 이르기 전까지 아들의 자립을 위해 삶의 방식들을 가르쳐주기 시작하며 겪는 일들과 애절한 부성애를 잘 담아내었죠. 

 

왕신청 : 자폐증도 좋은 점이 있는 것 같아요. 자기 세상에 살면서 걱정도 없고 제가 나올 때 따푸가 아쉬워하지도 않더라고요.

리우 원장 : 잘 아시잖아요. 따푸의 감정표현이 우리와 다르다는 걸요.

 

극 중 스물한 살의 건장한 체구를 지닌 '자폐 스펙트럼 장애' 환자인 따푸는 이렇듯 보통 사람들과 많이 달라요. 따푸는 성인이지만 집에서 아빠와 숨바꼭질 놀이를 하고 의사소통이 안 될 때가 많고, 집중력이 뛰어나 무엇인가를 규칙적으로 하거나 정리 정돈을 완벽하게 해내죠.

 

따푸가 앓고 있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s )심각한 부적응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발달장애로써 초기 아동기부터 사회생활의 문제와 제한적이며 반복적인 관심사나 활동 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장애예요. 

 

이 장애를 지닌 아동은 어려서부터 말을 배우지 못하고 주로 혼자서 생활하며 부모와 애정 어린 관계를 거부하는 듯한 행동을 나타내고 때로는 뛰어난 재능을 지닌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죠.

 

자폐 스펙트럼 장애 <증 상>

 

1. 관심사, 행동 및 활동의 반복적, 상동적인 양상

1)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움직임

∨ 의미 없이 반복되는 행동들로 손가락을 꼬거나 튕김

∨ 빙글빙글 돌기, 위아래로 뛰기

 

2) 상대방의 말을 똑같이 따라 하거나 특정 말의 반복

 

3) 고집스러움과 변화에 대한 강한 저항

∨ 같은 음식과 옷차림을 고집

∨ 사소한 변화에도 크게 거부 반응을 일으킴

 

4) 제한적이고 고정된 관심

∨ 일반적이지 않으며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 어려운 매우 독특한 주제에 관심을 보임

 

5) 일상적인 자극에 대한 민감성

∨ 진공청소기의 소리 또는 개의 짖는 소리 등에 지나치게 예민한 반응

∨ 통증 등의 자극에 둔감함

 

6) 지능과 인지적 결함

∨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사람의 70% 이상은 지적 장애를 동반함

 

2.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 결핍

1) 사회, 정서적 상호 교환성의 결핍

∨ 부모가 자녀와 놀아주려고 해도 반응하지 않고 혼자만의 놀이에 몰두

∨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서만 일방적 대화

∨ 상대방의 관심사를 공유하거나 감정교류가 어려움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결핍

∨ 눈 맞춤이 어려움, 간 혹 지나치게 빤히 쳐다봄

∨ 얼굴 표정이나, 제스처 등의 사용이 적음

∨ 말소리의 높낮이나 목소리 톤 조절이 어려움, 억양이 독특함

 

3) 적절한 관계 형성 및 유지가 어려움

∨ 또래에 관한 관심이 적고, 심하면 아예 무관심

∨ 4-5세가 지나서까지 역할과 상상 놀이를 하지 못함

∨ 청소년기 이후에도 깊은 우정을 맺기가 어려움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아동의 지능과 언어 습득 정도에 따라 예후의 차이가 있으며 핵심적인 증상은 대체로 평생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발병률은 인구의 1~2% 정도이고 남성의 경우가 여성보다 4배 이상 흔하다고 알려져 있죠.

 

극 중 이와 같은 장애를 지닌 아들로 인해 자신의 죽음이 당장 눈앞에 다가왔지만, 혼자 남겨질 자식에게만 집중해야 했던 아버지 왕신청은 세상 떠나는 순간까지 부모 역할을 해야만 했어요.

 

아버지는 아들의 자립을 위해 삶에 필요한 기술들을 가르치면서 조용히 자신의 죽음을 준비하며 최선을 다했고, 그것은 아들 따푸가 남은 생을 살아갈 힘이 되어주었죠. 

 

그리고 아버지가 아들과 함께 죽기 위해 외쳤던 소리가 이제는 세상 속으로 발걸음을 내딛는 아들에게 삶을 격려하는 소리가 되었어요. "아들아, 가자!"

 

 

「 이미지 : Daum 영화 」


함께 보면 좋은 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의미와 증상, 원인 및 진단기준

안녕하세요^^ 심심이입니다! 오늘은 가 무엇이며 증상과 원인 및 진단기준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의 미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s )는 심각한 부적응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발달

lucky-hee.tistory.com

 

영화 레인 맨 (Rain Man) 내용 및 후기- 특별한 자폐증 '서번트 증후군'

안녕하세요~! 심심이입니다. 오늘은 영화 '레인 맨'(Rain Man, 1988)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 해요. '레인 맨'은 인상 깊게 본 작품 중 하나인데요, < 제61회 아카데미 시상식 >에서 작품상·감독상·남우

lucky-hee.tistory.com

 

영화 '그것만이 내 세상' 정보 및 내용과 후기(feat. 서번트 증후군)

안녕하세요^^ 심심이입니다! 오늘은 영화 '그것만이 내 세상'(Keys to the Heart)에 대해서 얘기해볼까 해요. 화제의 드라마 에서 '유진 초이'와 '안창호' 역으로 만난 이병헌과 박정민 배우가, 이번 영

lucky-hee.tistory.com

 

영화 '나의 특별한 형제'(INSEPARABLE BROS) 정보, 내용 및 후기

안녕하세요^^ 심심이입니다! 요즘 같이 연일 계속되는 폭염에는 시원한 곳에서 영화 한 편 보는 게 좋은 휴식 방법 중 하나인 것 같아요. 오늘 제가 소개할 영화는 인데요, 영화의 관전 포인트는

lucky-hee.tistory.com

 

영화 '증인' (Innocent Witness)

안녕하세요^^ 심심이예요! 문득 생각해보니 영화관을 가본 게 거의 1년은 넘은 것 같아요. 이런 상황이 올 줄 알았던 건지 재작년 영화관에서 은근 영화를 많이 봤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그때

lucky-hee.tistory.com

 

지적장애 (intellectual disability) 의미와 분류, 원인 및 치료법

안녕하세요! 심심이입니다. 오늘은 과거 '정신박약' 또는 '정신지체'라 불렀던, '지적장애'(知的障碍, intellectual disability )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지적장애는 비교적 근대에 들어서 '장애'로 인

lucky-he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