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심심할 때 알아보는 심리학 이야기
영화로 보는 심리학 이야기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 내용 및 후기 : 실어증에 걸린 피아니스트의 동화 같은 치유 이야기

by 매일희로움 2023. 5.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심심이입니다. 오늘은 프랑스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Attila Marcel, 2014)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 해요. 영화의 원제는 <Attila Marcel>인데 이는 극 중 주인공 '폴'의 아버지 이름이기도 하고 폴의 과거를 연상시키는 노래 가수이기도 하죠.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은 프랑스의 만화 작가이자 애니메이터 겸 영화감독 '실뱅 쇼메'의 첫 실사 영화로 어린 시절 부모를 여의고 말을 잃은 채 살아가는 피아니스트 '폴'(귀욤 고익스 배우)이, 우연히 이웃에 사는 '마담 프루스트'(앤 르 니 배우)의 집을 방문하게 되면서 겪는 이야기를 따뜻한 감동으로 담아낸 한 편의 동화 같은 작품이에요. [스포有, 결말 미포함]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  등장인물 및 정보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

 

감독 실뱅 쇼메

배우 귀욤 고익스(폴 / 아틸라 마르셀 역)

        앤 르 니(마담 프루스트 역)

        베르나데트 라퐁(애니 이모 역)

        헬렌 벤상(안나 이모 역) 외

 

개봉 2014.07.24. / 재개봉 2019.07.24.

평점 8.84

관객수 16만 명

등급 전체 관람가

장르 드라마 / 코미디

국가 프랑스

러닝타임 106분

배급 찬란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 「 내용 」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

 

주인공 '폴'(귀욤 고익스 배우)은 실어증을 앓고 있는 33세의 남자로 쌍둥이 이모들의 댄스 교습소에서 내내 무표정하게 피아노 반주를 치는 일이 그의 일상이에요. 그의 실어증은 두 살 때 눈앞에서 부모를 사고로 잃고 충격을 받아 걸린 것으로 그로 인해 말과 웃음을 잃게 되었죠.

 

너무 어린 나이에 멈춘 부모에 대한 폴의 기억은 온전하지 않았고 심지어 조금은 잔인했는데, 이러한 기억의 왜곡으로 따뜻하고 천사 같았던 엄마와는 달리 아빠는 굉장히 무섭고 좋지 않은 기억을 갖고 있었어요.

 

실제로 폴은 지금도 아빠가 꿈에 나타나면 악몽을 꾼 것처럼 식은땀을 흘리며 놀라 잠에서 깨곤 했고 그래서인지 그는 가족사진에서 늘 아빠를 도려내어 간직하고 있었죠.

 

이처럼 서른셋의 폴의 삶을 지금도 우울하게 만드는 건 일찍 세상을 뜬 부모에 대한 아픈 기억이었어요.

 

그리고 폴의 쌍둥이 이모인 '애니 이모'(베르나데트 라퐁 배우)와 '안나 이모'(헬렌 벤상 배우)는 부모를 여읜 어린 폴을 지금껏 키워왔는데, 그녀들은 폴을 아직까지도 아기취급하며 유난을 떨어 그로 인해 그는 나이에 맞지 않게 어린아이 같은 행동을 보이기도 했죠.

 

폴은 그렇게 매일 정해진 시간에 이모들이 운영하는 댄스 교습소에서 피아노를 연주하고 그 밖의 시간에는 피아노 콩쿠르를 준비하며 단조로운 일상을 살아가고 있었어요.

 

이모들은 폴이 꼭 피아니스트로 성공할 거라 믿으며 뒷바라지를 열성적으로 하지만, 그녀들의 치마폭에서 인형처럼 살아가던 폴은 어느 날 우연히 맹인 조율사의 레코드를 되돌려 주기 위해 방문한 이웃집 '마담 프루스트'(앤 르 니 배우)를 만나게 되면서 그의 인생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해요.

 

마담 프루스트는 주민들 몰래 정원에 신비한 식물을 가꾸며 차와 마들렌이란 과자를 만드는데, 이를 먹는 사람은 최면에 들고 그 상태에서 오만 가지 과거를 떠올리게 하는 방법으로 심리치료를 하는 것이죠.

 

마담 프루스트는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과 아버지에 대한 분노를 안고 살아가는 폴의 기억을 제대로 되찾아 주기 위해 매주 한 번씩 자신의 비밀 정원에 올 것을 제안해요.

 

은 시간이 날 때마다 마담 프루스트의 정원에 찾아와 그녀가 제조한 약을 먹게 되고 자신의 잃어버린 기억을 점차 회복하면서 부모님에 관한 기억과 진실을 보게 되죠. 그때부터 어둡고 단순하던 폴의 일상이 조금씩 빛과 녹색으로 물들어가기 시작하는데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에 초대된 '폴'이, 자신의 과거를 마주하고 기억의 퍼즐을 맞추어 상처를 완전히 치유하고 잃었던 자아와 인생을 찾을 수 있을까요..?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  후기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은 아름다운 색감들과 함께 동화 같은 상상력을 발휘해 빛나는 매력들로 가득 채워 주며, 산뜻하고 아늑한 분위기의 비밀정원에 초대된 '폴'의 치유과정은 실제 비밀 정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듯한 느낌을 주어 보는 내내 힐링이 되었던 것 같아요.

 

한편 극성스럽고 우스꽝스러운 캐릭터의 이모들과 개성 넘치는 주변사람들 역시 한 편의 만화 영화를 연상시켜 재미를 더해 주었고 주인공 폴이 피아니스트인 덕분에 피아노 명곡들을 들으며 귀까지 호강시켜 주었죠.

 

영화는 기억으로 인해 실어증에 걸린 삼십 대의 피아니스트 주인공 폴을 다루며, 자신의 인생을 잃고 댄스 교습소의 영혼 없는 피아노 연주자로서의 삶과 그의 상처와 기억에 관한 이야기를 잘 담아내었어요.

 

폴은 선천적인 장애가 있어서 말을 못 하는 것이 아니라 두 살 때 부모가 죽는 광경을 보고 충격을 받은 이후로 말을 할 수 없게 되었는데, 이것은 기억하지도 못하는 어린 나이에 받은 상처가 어른이 된 지금까지도 회복되지 못한 것이었죠.

 

두 살이면 어느 것도 기억하지 못할 나이 같지만 그때의 오감으로 느낀 모든 일들은 무의식 중에 저장이 되어, 삶의 과정과 현재에 많은 영향을 주기에 마담 프루스트는 최면치료를 통해 그러한 폴이 무의식을 만날 수 있도록 도와주었어요.

 

"기억은 일종의 약국이나 실험실과 유사하다. 아무렇게나 내민 손에 어떤 때는 진정제가, 때론 독약이 잡히기도 한다"라며 영화 도입부의 '마르셀 프루스트'의 인용구와, 폴의 기억을 통한 상처와 치유의 과정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 마담 프루스트라는 인물의 이름이 '프루스트'에서 따왔다는 것 또한 기억을 둘러싼 주제를 표현하는 하나의 도구로 볼 수 있었어요.

 

마담 프루스트는 폴에게 "나쁜 기억은 행복의 홍수 밑으로 보내버려. 수도꼭지를 트는 건 네 몫이야"라고 말해주었고, 폴은 그녀를 통해 마음속에 감춰진 과거의 기억을 하나씩 꺼내면서 퍼즐을 맞추게 되었죠.

 

좋고 나쁨을 따지지 않는 추억은 우리를 늘 웃음 짓게 만들며 실패나 상실, 헤어짐의 슬픈 기억 모두 추억으로 승화되면 때로는 행복감을 가져다주기도 해요.

 

그런 과거의 일들 속에서도 '행복했던 일'은 좋았기 때문에 '고통스러운 일'은 나빴기 때문에 각각 다르게 기억되는데 현재와 멀어질수록 더 왜곡되고 클래식해진 추억은 이와 같이 아름답게 저장이 되는 것이죠.

 

또한 안 좋았던 기억들이 추억이 되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숙성 과정이 필요한데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은 그렇게 기억이 추억으로 숙성되어 가는 과정을 잘 그려내주고 있었어요.

 

극 중 서른셋의 폴의 삶을 지금도 우울하게 만드는 건 일찍 세상을 뜬 부모에 대한 아픈 기억이었는데, 사실 폴의 삶은 부모가 세상을 뜨면서 천사 같았던 엄마와 그렇지 못했던 아빠의 기억으로 나뉘어 멈춰 서 있었어요. 

 

여기서 엄마는 행복을, 아빠는 고통을 각각 나타내는데 그렇게 폴은 성인이 된 후에도 여전히 과거 속에서 살고 있었고 그의 행복과 고통도 여전히 과거에 머물러 있었죠. 

 

하지만 우연히 이웃에 사는 마담 프루스트를 만나면서 자신의 삶을 잃게 한 우울한 과거 기억들을 하나씩 마주하게 돼요.

 

이처럼 누구에게나 깨끗하게 지우고 싶은 우울한 기억들이 하나둘씩 존재하기 마련인데, 폴이 마담 프루스트를 만나 자신의 상처를 직면하고 더 이상 도망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느꼈듯이 우리 역시도 마음 한구석에 상처를 들여다볼 준비를 마쳐놓는 것이 필요하죠. 그리고 상처 회복에 가장 효과가 큰 '시간'이라는 약을 빌려 당장은 아플지언정 점차 조금 더 건강해질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해요.

 

그럼에도 절대 추억이 될 수 없을 정도의 괴로움 또한 여전히 존재하겠지만, 힘든 상황에서도 미소를 지을 수 있는 여유를 찾는다면 우리의 아픈 기억과 고통들이 추억으로 좀 더 빨리 숙성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 이미지 : Daum 영화 」


함께 보면 좋은 글

 

'실어증'(aphasia) 뜻 원인 증상 치료, 선택적 무언증과 차이점

안녕하세요! 심심이입니다. 오늘은 '실어증'(aphasia)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간혹 연로하신 부모님이 자식과 손자 이름을 기억 못 하거나 단어를 떠올리지 못하는 일이 잦아, 단순 기억력 감퇴

lucky-hee.tistory.com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뜻과 유래, 엘렉트라 콤플렉스

안녕하세요! 심심이입니다. 오늘은 그리스 신화 오이디푸스 이야기에서 유래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작년 오은영의 금쪽상담소에 출연한 배우 고주원은

lucky-hee.tistory.com

 

기억( 記憶 / Memory )

안녕하세요^^ 심심이예요! 오늘은 에 대해서 공부해볼까 해요. 기존에 알아보았던 '망각'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단어이기도 하죠. 기억이 무엇이며 측정방법과 과정, 분류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lucky-he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