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심심할 때 알아보는 심리학 이야기
영화로 보는 심리학 이야기

추석 특선 영화 '감쪽같은 그녀' 정보 및 내용과 후기 ( feat. 치매 )

by 매일희로움 2021. 9.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심심이입니다! 오늘은 영화 '감쪽같은 그녀'(A Little Princess)에 대해서 소개해 볼까 해요. 개봉 당시 감명 깊게 본 작품이라 기억에 남았는데요, 마침 이번 추석 특선 영화로 편성되었다고 해요. 이번 작품은 <신부수업>, <허브>, <마이 블랙 미니드레스>를 만든 '허인무' 감독이 연출했죠.

 

영화 <수상한 그녀>, <아이 캔 스피크> 등 국민 할머니로 불리는 '나문희 배우'와 <부산행>, <군함도>, <신과 함께-죄와 벌>에서 성인 못지않은 연기력을 보여준 '김수안 배우'가 주연으로 열연해주었어요. 영화 <감쪽같은 그녀>는 70대 할머니와 어느 날 갓난 동생까지 업고 자신을 찾아온, 손녀의 특별한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스포有, 결말 포함)

 

영화 '감쪽같은 그녀' 스틸 컷 - Daum 영화

 

감독 허인무

배우 나문희(변말순 역)

       김수안(나공주 역) 외

 

개봉 2019.12.04.

평점 8.82

관객수 46만명

등급 전체 관람가

장르 드라마

국가 한국

러닝타임 104분

배급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내 용

 

영화 '감쪽같은 그녀' 스틸 컷 - Daum 영화

 

어느 날 아기를 업은 어린 소녀가 부산 감천마을 '말순 할머니' 집에 찾아와요. 소녀의 이름은 '나공주', 아기는 '나진주'에요. 오래전 집을 나간 말순 할머니의 딸 '효선'이 사망한 후 사회복지사 '동광'(고규필 배우)이 효선의 딸인 공주와 진주를 말순 할머니에게 데려다주었죠.

 

외출을 했는지 집에는 아무도 없었고, 주인 올 때까지 기다리라며 '동광'은 먼저 떠나요. 공주는 혼자 집안을 둘러보며 의기소침해 있었죠.

 

 

영화 '감쪽같은 그녀' 스틸 컷 - Daum 영화

 

시간이 지나 집주인인 말순 할머니가 돌아왔고, 공주를 수상히 여긴 말순 할머니는 공주가 품에 안고 있던 보자기를 확인하려고 실랑이를 하다가 깨뜨리게 되었어요. 그 안에는 사실 말순 할머니의 딸이자 공주의 엄마인 '효선'의 유골함이 있었어요. 그것을 본 말순 할머니는 더 이상 묻지도 않았고 그렇게 셋의 동거가 시작되었죠. 

 

 

영화 '감쪽같은 그녀' 스틸 컷 - Daum 영화

 

공주는 새 학교로 전학도 갔어요. 밝은 공주에게 호감을 느낀 같은 반 '우람'(임한빈 배우)은 공주에게 잘해주기 시작해요. 처음에는 싫은듯했던 공주와 우람은 나중엔 베프가 되었죠.

 

 

영화 '감쪽같은 그녀' 스틸 컷 - Daum 영화

 

그런데 그동안 우람을 짝사랑하던 '황숙'(강보경 배우)은 우람이 공주와 붙어 다니는 게 맘에 안 들어 공주에게 텃세를 부리기도 해요. 그래도 공주는 혼자였던 자신에게 할머니가 생겨서 마냥 좋기만 해요.

 

 

영화 '감쪽같은 그녀' 스틸 컷 - Daum 영화

 

그렇게 말순 할머니와 공주, 진주까지 세 사람은 그럭저럭 잘 지내고 있었어요. 그런데 평온하던 그들에게 어둠의 빛이 드리워지기 시작했죠.

 

진주의 예방접종을 위해 병원에 갔던 말순 할머니의 실수로 진주가 다치게 되었고, 치료 과정에서 진주가 '혈소판 감소증' 진단을 받게 되었어요. 

 

 

영화 '감쪽같은 그녀' 스틸 컷 - Daum 영화

 

게다가 안 좋은 일은 한꺼번에 오는 것인지, 말순 할머니가 치매 진단까지 받게 되었어요. 치매가 온 '말순'이 아이들을 돌보기는 쉽지 않았고, 결국 진주는 아주 위험한 상태까지 가게 되었어요. 그때 먼저 세상을 떠난 딸의 사연을 가지고 있던, 의사 부부가 진주를 입양하기로 해요.

 

 

영화 '감쪽같은 그녀' 스틸 컷 - Daum 영화

 

공주는 자신이 할머니와 진주를 돌볼 수 있다며 고집을 부리지만, 할머니 실수로 진주에게 위험한 상황이 반복되자 결국 진주를 보내기로 결심해요. 그리고 공주는 자신도 진주가 입양된 집으로, 할머니는 요양원으로 가는 것에 동의하게 되죠.

 

의사 부부는 공주에게 친자식처럼 너무나도 잘해줬지만, 말순 할머니가 그리웠던 공주는 할머니가 계신 요양병원을 찾아가요.

 

 

영화 '감쪽같은 그녀' 스틸 컷 - Daum 영화

 

공주를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면서도 처음 만났을 때와 똑같은 이야기를 하는 말순 할머니를 보면서, 공주는 할머니의 곁을 지키기로 해요. 결국 의사 부부와 진주는 진주의 병을 고치기 위해 미국으로 떠나고, 공주는 혼자 할머니의 임종을 맞이하게 되죠. 시간이 흘러 성인이 된 '공주'는 사진작가가 되었고, 자신의 전시회에 찾아온 동생 '진주'와 재회하며 영화는 끝이 났죠. 

 


 

후 기

 

영화 '감쪽같은 그녀' 스틸 컷 - Daum 영화

 

영화 <감쪽같은 그녀>에선 꽃청춘 72세 말순 할머니와 억척스럽긴 해도 아직은 12살인 어린 손녀 공주가 만나, 낯설고 모든 게 서툴지만 필요한 순간 서로에게 든든한 편이 되어 주었죠. 서로에게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보는 이들에게 따뜻한 웃음과 눈물, 감동까지 선사해주었어요.

 

영화 '감쪽같은 그녀' 스틸 컷 - Daum 영화

 

극 중 말순 할머니에게 갑자기 찾아온 <치매>란 질환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뇌손상으로, 여러 인지기능의 장애가 생겨 예전 수준의 일상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포괄적 용어예요.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 외부요인에 의하여 손상 또는 파괴되어 전반적으로 언어, 기억, 판단력 등의 인지기능과 고등 정신기능이 떨어지게 되죠.

 

치매에는 '노인성 치매'와 '혈관성 치매' 등 다양한 원인과 종류가 있어요. 주로 노년기에 많이 발생하며 현대에서 '4대 주요 사인'으로 꼽힐 만큼 중대한 신경질환에 속해요. 

 

이러한 치매는 증상 및 종류가 다양하며 현재까지 확실한 원인도, 치료법도 없는 상태이므로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다양한 활동(독서, 글쓰기, 건전한 게임, 바둑 등)을 통해서 두뇌 회전을 꾸준히 시키는 것이 좋아요. 건강한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 양질의 수면, 메모 습관 등 은 인지 기능에 많은 도움이 돼요. 그러나 지나친 음주와 흡연은 인지 기능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죠. 

 

 

영화 '감쪽같은 그녀' 스틸 컷 - Daum 영화

 

또한 극 중 진주가 입양을 간 후 말순 할머니와 둘만 남은 공주가 할머니와 어떻게든 지내보려고 했지만, 자신의 치매 증세가 심해지는 것을 느낀 말순 할머니는 공주와 정을 떼려고 했죠. 공주에게 이제 자신을 좀 쉬게 해 달라며 애원하기도 해요.

 

사실 공주는 말순 할머니의 친손녀가 아니었어요. 말순 할머니의 딸 효선은 공주의 '새엄마'였거든요. 둘은 피가 섞인 진짜 가족은 아니었지만, 서로를 품어주려 했던 그들을 보면서 가족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겨 볼 수 있었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