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심심이입니다. 오늘은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사랑에 대한 모든 것'(The Theory of Everything, 2014)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 해요. 당시 영화는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었었는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스티븐 호킹과 아내 제인 와일드의 실제 이야기를 담았기 때문이죠. 사실 전기 영화이기 때문에 스티븐 호킹이라는 천재 물리학자가 이룬 업적에 초점을 두었다고 예상이 되지만, 영화는 케임브리지 대학을 다니던 시절부터 대영제국 훈장을 받는 약 30여 년의 시간을 다루며 질병으로 고통을 받으면서도 학문과 연구를 이어나간 스티븐 호킹 박사와 그의 옆을 지켰던 여인 제인 와일드의 삶과 사랑을 그려낸 작품이에요. [ 스포有, 결말 미포함 ]
영화 사랑에 대한 모든 것 「등장인물 및 정보」
감독 제임스 마쉬
배우 에디 레드메인(스티븐 호킹 역)
펠리시티 존스(제인 호킹 역)
해리 로이드(브라이언 역)
데이빗 듈리스(샤마 교수 역)
찰리 콕스(조너선 존스 역)
에밀리 왓슨(베릴 역)
맥신 피크(일레인 메이슨 역) 외
개봉 2014.12.10.
평점 7.99
관객수 27만 명
장르 멜로 / 로맨스 / 드라마
국가 영국
등급 12세 관람가
러닝타임 123분
배급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
수상내역
2015 : 41회 새턴 어워즈(최우수 국제영화상) / 87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남우주연상) / 68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작품상(영국), 남우주연상, 각색상) / 21회 미국 배우 조합상(영화부문 남우주연상) / 72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남우주연상-드라마, 음악상)
2014 : 37회 밀 밸리 영화제(월드시네마 - 금상)
영화 사랑에 대한 모든 것 「내용」
1963년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준비 중인 '스티븐 호킹'(에디 레드메인 배우)과 그의 절친 '브라이언'(해리 로이드 배우)이 힘차게 자전거 페달을 밟고 달려 어느 장소에 도착했죠. 공대생들이 모인 신년파티였고 그곳에서 '스티븐 호킹'과 '제인 와일드'(펠리시티 존스 배우)의 운명 같은 만남이 시작돼요.
제인 : 쟤 누구야?
다이애나 : 누구? 쟤 완전 괴짜야. 똑똑한 반핵 데모꾼이지.
브라이언 역시 여자들이 있는 곳을 바라보며 스티븐에게,
브라이언 : 와일드야. 제인 와일드.
그리고 이내 첫눈에 호감을 느낀 스티븐이 먼저 제인에게 다가가 말을 걸었죠.
스티븐 : 안녕. 이과예요.
제인: 안녕. 전 문과요.
스티븐 : 영문학?
제인 : 불어와 스페인어. 그쪽은요? 전공이..
스티븐 : 우주, 우주 물리학이에요.
제인 : 그게 뭔데요?
스티븐 : 독실한 무신론 같은 거죠.
제인 : 독실한 무신론?
스티븐 : 종교 있어요?
제인 : 성공회요. 영국 국교회.
스티븐 : 신앙도 필요하죠.
제인 : 우주 물리학자는 뭘 믿는데요?
스티븐 : 뭘 믿냐.. 우주 만물을 설명할 수 있는 단일 등식이요.
파티가 끝나고 헤어지기 전 제인은 자신의 번호를 스티븐에게 건네었지만, 어느 날 우연히 소개팅을 하고 있는 제인을 마주친 후 실망감에 의욕을 상실한 스티븐은 '샤마 교수'(데이빗 듈리스 배우)가 내준 중요한 학교 과제조차도 관심을 두지 않았어요. 하지만 당일이 되어서야 황급히 과제를 마친 그는 동료들은 며칠 동안 풀지 못한 과제를 9문제나 풀어 제출하였고, 그의 실력에 놀란 샤마 교수는 점점 그에게 기대감을 갖게 되면서 스티븐에게 런던의 로저 펜로즈 교수 강연에 같이 가자고 제안해요.
그리고 스티븐은 제인을 찾아가 집으로 초대하고 가족들을 보여주며 정식으로 교제를 시작했죠. 제인 역시 전공도 다르고 무신론자이지만 학문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 찬 스티븐에게 점점 빠져들게 돼요. 하지만 행복도 잠시, 언제부턴가 조금씩 몸의 이상을 느끼기 시작했던 스티븐은 급기야 학교에서 나오는 길에 쓰러져 병원으로 실려가요. 검사를 받은 스티븐에게 청천벽력과 같은 의사의 진단이 내려졌죠.
의사 : 일종의 운동 신경원 질환이요. 진행성 신경장애죠. 근육 운동을 조종하는 뇌세포가 파괴되면서 말하고 걷는 게 힘들어져요. 숨 쉬는 거, 삼키는 것도.. 근육에 동작신호가 전달되지 못해서 점차 근육이 위축되고 소실되죠. 결국 자발적 운동 조절 능력을 상실하게 돼요. 완전히.. 평균 생존기간은 2년이오. 내가 해줄 게 없군요.
스티븐 : 뇌는요?
의사 : 뇌는 영향이 없소. 생각하는 능력은 그대로죠. 다만 그 생각을 표현할 수 없을 뿐. 정말 미안합니다.
시한부 2년의 루게릭병을 진단받은 스티븐은 충격에 빠지고 모든 것과 단절하고 포기한 채 살아가려 했고 사랑하는 제인을 밀어내었죠. 그러나 이러한 사실을 알고도 제인은 그와 남은 시간을 함께 하길 원했고 둘은 축복 속에 결혼식까지 올렸으며 아이도 낳아 가정을 꾸려요. 그리고 계속 건강이 악화되어 가는 중에도 스티븐은 결국 박사학위를 받게 되었죠. 하지만 두 아이의 아빠인 스티븐은 여느 평범한 아빠들과는 많이 달랐고, 제인은 아이들이 제대로 된 환경에서 성장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불안함을 느끼기 시작해요. 하물며 두 아이와 남편 스티븐까지 혼자서 모든 걸 감당해야 했던 제인은 점점 지쳐만 가는데요.. 그동안 스티븐에 대한 믿음과 변함없는 마음을 보여주고 그의 곁에서 원동력이 되어 주던 제인과 점점 병세가 악화되어 가는 스티븐, 두 사람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영화 사랑에 대한 모든 것 「후기」
삶이 아무리 힘들어도, 살아있다면 희망은 있습니다
영화 <사랑에 대한 모든 것>은 과학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우리 모두의 예상을 멋지게 뒤엎으며 그의 삶과 세상을 바꾼 남자 '스티븐 호킹'의 인생을 고스란히 잘 담아내었죠.
「우린 1000억 개 은하계에 주변에 있는 아주 평범한 별의 주위를 공전하고 있는 작은 행성에 사는 진보된 영장류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문명이 시작된 후로 인간은 보이지 않는 세상의 질서를 탐구해 왔습니다. 우주의 경계 조건엔 분명 뭔가 특별한 그 무엇이 있습니다. 경계가 없다는 것, 그보다 특별한 건 없죠. 인간의 노력엔 어떤 한계도 없습니다. 우린 모두 다릅니다. 삶이 아무리 힘들어도 우린 뭔가 할 수 있고 이룰 수 있습니다. 생명이 있는 곳에 희망이 있습니다.
스티븐과 같은 상황에 처하게 되면 어쩔 수 없이 계속해서 여러 문제와 고난 속에 살아갈 것임에도 불구하고, 삶의 매 순간에 초점을 두고 주어진 작은 한계들을 이겨나간다면 결국 우리의 인생은 성공한 것이라고 그는 말해주고 있었어요. 영화가 갖고 있는 이러한 훌륭한 메시지는 우리에게 늘 많은 영향과 울림을 전해주고, 아름다운 삶을 살다 간 천재 스티븐 박사와 어려움을 극복하고 그의 곁을 지켜준 제인의 인생을 음미해 보며 일상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는 순간이었던 것 같아요.
한계를 극복하게 만든 '사랑의 힘'
영화는 영웅적인 서사보다는 스티븐과 제인 두 남녀의 삶을 다루며, 운명 같은 사랑과 예기치 않게 찾아온 절망의 순간에도 서로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여실히 잘 드러내 주었죠. 스티븐의 옆을 지켜왔던 제인은 비록 자신과 달랐고 무신론자인 스티븐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고 무엇을 하든지 그저 스티븐이라는 사람을 인간적으로 진심으로 믿고 사랑해 주었어요. 그러한 그의 일생동안의 사랑에 초점을 맞추며 이렇듯 파란만장했던 스티븐의 삶과, 그의 감정의 굴곡을 차분히 드러내며 그들이 느꼈던 감정들이 스크린에 모두 잘 담겨 있었죠. 학문에 대한 열정과 호기심으로 가득했던 젊고 패기 넘치던 스티븐, 질병으로 시한부 인생을 선고받은 그와 주변인들의 절망, 그런 그를 바라보는 제인의 깊은 슬픔, 가정을 이룬 스티븐과 제인의 행복함, 그러나 점점 악화되어 가는 병으로 인한 스티븐의 좌절과 한계점, 그리고 그런 그의 옆에서 점점 지쳐만 가는 제인 등. 그럼에도 불구하고 루게릭을 앓았던 스티븐이 블랙홀과 시간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 크고 놀라운 힘은 결국 '사랑'이었지 않았을까요?
참다운 사랑의 힘은 태산(泰山) 보다도 강하다. 그러므로 그 힘은 어떠한 힘을 가지고 있는 황금일지라도 무너뜨리지 못한다. -소포클레스-
「이미지 : Daum 영화」
'영화로 보는 심리학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웡카' 정보 및 내용과 후기 : 돈을 탈탈 털어서 웡카 초콜릿을 사세요! (1) | 2024.02.09 |
---|---|
영화 '양들의 침묵' 정보 및 내용과 후기 - 원조 사이코패스를 다룬 범죄 심리 명작 (1) | 2024.02.01 |
영화 '길버트 그레이프' 내용 및 후기 : 길버트,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봐요 (1) | 2024.01.16 |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 내용과 후기 - 조선의 명장 이순신 장군의 피날레를 그린 작품 (7) | 2023.12.31 |
영화 '서울의 봄' 정보 및 후기 - 1212사태를 다룬 웰메이드 영화(feat. 실존 인물 장태완) (0) | 2023.12.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