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심심할 때 알아보는 심리학 이야기
영화로 보는 심리학 이야기

영화 '23 아이덴티티'(Split) 정보 및 후기[feat. 해리성 정체감 장애]

by 매일희로움 2021. 8.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심심이입니다! 오늘은 영화 <23 아이덴티티>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 해요. 곧 개봉될 신작 영화 <올드>의 'M. 나이트 샤말란' 감독이 연출을 맡았으며, 뛰어난 연기력의 매력적인 배우 '제임스 맥어보이'가 극 중  해리성 정체감 장애(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를 지닌 주인공 '케빈' 역할로 열연해 주었어요.

 

영화 '23 아이덴티티'는 누가 언제 등장할지 모르는 인격들 사이를 오가며 벌어지는 스토리를 다룬 작품으로, 영화가 끝날 때까지 긴장감을 놓을 수 없었던 것 같아요.

 

(스포有, 결말 미포함)

 

이미지 : 영화 '23 아이덴티티' 스틸 컷

 

감독 M. 나이트 샤말란

배우 제임스 맥어보이

(데니스/패트리샤/헤드윅/비스트/케빈/배리/오웰/제이드 역)

안야 테일러 조이(케이시 역) 

베티 버클리(플레처 박사 역)

헤일리 루 리차드슨(클레어 역)

제시카 술라(마르샤 역) 외

 

개봉 2017.02.22.

평점 7.94점

관객수 167만 명

등급 15세 관람가

장르 공포, 스릴러

국가 미국

러닝타임 117분

배급 유니버설 픽쳐스

 

 

내 용

 

이미지 : 영화 '23 아이덴티티' 스틸 컷

 

클레어(헤일리 루 리차드슨 배우)의 생일파티가 끝난 뒤 클레어와 마르샤(제시카 술라 배우), 그리고 학교의 아웃사이더인 케이시(안야 테일러 조이 배우)가 클레어 아빠 차에 타던 도중, 정체불명의 낯선 남자(데니스)에게 납치당하게 돼요.

 

그는 데니스, 헤드윅, 제이드, 패트리샤, 오웰, 배리 등 총 23개의 인격을 가진 남자 ‘케빈’(제임스 맥어보이)으로 '해리성 정체감 장애'를 앓고 있었죠. 

 

그리고 그의 인격들 중 데니스, 패트리샤, 헤드윅, 이 세 인격은 '패거리'라고 불리며 다른 인격들에게 무시와 배척을 당하고 있었어요. 갑자기 '불빛'의 결정권이 '배리'에게서 '헤드윅'으로 넘어가면서 '패거리'라 불리는 세 인격이 주도권을 쥐게 되었어요. 지금까지 등장한 적 없는 24번째 인격의 지시로 세 소녀의 납치 계획이 성사된 거죠.

 

 

이미지 : 영화 '23 아이덴티티' 스틸 컷

 

케빈은 그동안 질병으로 심리 상담을 받고 있었고, 그를 유일하게 이해하는 ‘플레처’ 박사(베티 버클리 배우)에게만 자신의 이야기를 했었죠. 플레처 박사는 그와 상담을 하며 '해리성 인격장애' 환자에 대해 연구하는 심리학자였어요.

 

 

이미지 : 영화 '23 아이덴티티' 스틸 컷

 

플레처 박사는 케빈을 "배리"라고 불렀고 케빈은 플레처 박사에게 자신이 그린 의상 스케치를 보여주며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눴어요. 그에게서 도움을 요청하는 메일을 받은 플레처 박사는 '배리'에게 무슨 일이 있는지 묻지만 배리는 아무 일도 없다고 했죠.

 

하지만 늘 자신의 물건을 잘 챙기던 그가 스케치를 그냥 두고 가려고 했고 주변 물건들을 괜히 만져보는 행동을 보고 플레처 박사는 예사롭지 않게 생각해요.

 

 

이미지 : 영화 '23 아이덴티티' 스틸 컷

 

한편 납치되어 불안과 공포에 떨던 케이시와 클레어, 마르샤는 문 밖에서 어떤 여성이 데니스와 '불빛', '먹이' 등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듣게 되었고 그 여성에게 도움을 요청하며 소리쳐요. 그런데 놀랍게도 문을 열고 들어온 사람은 하이힐을 신고 치마를 입었으며 여성스러운 말투로 말을 하는 '데니스'였죠.

 

 

이미지 : 영화 '23 아이덴티티' 스틸 컷

 

그 이후에도 데니스는 자신을 '헤드윅'이란 9살짜리 아이라고 소개하며 어린아이 같은 표정과 말투로 이야기를 늘어놓기도 했어요.

 

 

이미지 : 영화 '23 아이덴티티' 스틸 컷

 

이에 케이시는 '헤드윅'을 달래어 탈출할 기회를 만들려고 했죠. 그리고 그 틈을 타 클레어가 천장을 뚫고 도망치려 했지만 결국 데니스에게 잡히고 말았어요.

 

 

이미지 : 영화 '23 아이덴티티' 스틸 컷

 

그렇게 클레어는 케이시, 마르샤와 떨어져 혼자 다른 방에 갇히게 되었죠. 그의 인격들을 너무 자극한 탓일까요? 점점 모든 것들이 공포스럽게 흘러가고 있었어요.

 

 

이미지 : 영화 '23 아이덴티티' 스틸 컷

 

하루는 케빈이 여자 인격인 '패트리샤'가 되어 케이시의 머리를 빗어주고 머리에 꽃을 꽂아 주었죠. 그리고 마르샤와 케이시를 부엌으로 데리고 와서 샌드위치를 만들어 줘요.

 

그런데 강박증이 있던 그는 소녀들에게 줄 샌드위치가 삐뚤게 잘렸다며 분노했고 다시 새로 만들기 시작해요. 그때 기회를 엿보던 마르샤가 의자를 그에게 던지고 도망치려 했죠. 하지만 역시나 그에게 잡혔고 마르샤 역시 따로 독방에 갇히게 되었어요.

 

 

이미지 : 영화 '23 아이덴티티' 스틸 컷

 

케빈은 다시 '헤드윅'이 되어 케이시에게 자신은 춤추는 걸 좋아한다고 말해요. 그리고 자신의 방안 창문 앞에 CD플레이어가 있다고 하죠. 그러자 케이시는 창문이 있다는 말을 듣고 헤드윅을 살살 달래며 자신에게 춤추는 걸 보여달라고 해요.

 

그런데 그의 방으로 간  케이시는 절망할 수밖에 없었어요. 진짜 창문이 아니라 그림으로 그려진 창문이었죠. 그때 헤드윅이 작동이 되는 거라며 무전기 하나를 건네요. 그러자 케이시는 무전기를 켜고 자신의 이름을 말하며 도와달라고 요청하지만 결국' 데니스'의 인격이 나타나면서 그녀 역시도 감금되었죠.

 

 

이미지 : 영화 '23 아이덴티티' 스틸 컷

 

'배리'에게서 지속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메일을 받은 플레처 박사는 이상한 낌새를 느끼고 늦은 밤 데니스의 작업실에 가요. 뭔가 수상하단 걸 눈치챈 플래처 박사는 화장실을 찾는 척하다가 그의 작업실에서 납치당한 소녀들을 발견하고 충격에 빠져요. 그 모습을 뒤에서 지켜보던 데니스에게 플레처 박사는 '이건 범죄이며 무서운 일이니 소녀들을 풀어달라'고 해요.

 

 

이미지 : 영화 '23 아이덴티티' 스틸 컷

 

그러나 데니스는 약으로 플레처 박사를 기절시킨 후, 역으로 가서 꽃다발을 산 후 지하철 승강장 앞에 꽃을 내려놓았죠. 그런데 상의를 탈의한 데니스의 몸이 갑자기 근육질로 변하기 시작했고 마치 한 마리의 치타와 같은 엄청난 속도로 집까지 달려가요.

 

그 사이 클레어와 마르샤는 옷걸이를 이용해 잠겨진 문을 열어 탈출을 시도하고, 가까스로 깨어난 플레처 박사는 정신이 혼미한 상태로 종이에 무언가를 적어 놓아요.  때마침 '비스트'가 돌아와서 플레처 박사의 허리를 뒤에서 움켜잡아요. 

 

플레처 박사는 식탁에 놓인 나이프로 자신을 감싼 비스트를 찌르지만 오히려 찌른 칼이 부러지게 되었죠. '비스트'는 플레처 박사에게 그동안 고마웠다고 말하며 온 힘을 다해 그녀의 허리를 부러뜨렸고 그녀는 그 자리에서 유명을 달리하게 되었어요.

 

 

이미지 : 영화 '23 아이덴티티' 스틸 컷

 

그때 케이시는 케빈의 방에 23개의 인격들의 생활을 각각 녹화해 둔 영상을 찾아보다가 걸려있던 모자 안 열쇠 위치를 보게 되었어요. 그 열쇠로 방에서 탈출하여 갇혀 있던 마르샤와 클레어를 찾으러 갔지만, 두 사람은 이미 '비스트'에게 당한 후였죠.  그리고 부엌에는 플레처 박사가 죽어있는 걸 보게 되었어요. 벼랑 끝에 몰린 케이시는 과연 그에게서 무사히 탈출할 수 있었을까요...?

 

 

이하 생략 


 

 

후 기

 

 

이미지 : 영화 '23 아이덴티티' 스틸 컷

 

영화 속 주인공 케빈의 인격은 비스트 포함 24개지만, 극 중 등장한 인격은 원래 인격이자 몸의 주인인 '케빈 웬델 크럼', 행동대장 '데니스', 데니스와 함께 모두를 통제하는 여성 인격 '패트리샤', 9살 꼬마 '헤드윅', 케빈 대신 대외적 활동을 맡고 있던 '배리', 최종 보스이자 모든 인격이 무서워하는 '비스트' 총 6가지였어요.  한 사람에게 이렇게나 많은 인격들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보통사람들은 이해하기 매우 어려운 일이었죠. 

 

이렇게 케빈과 같은 <해리성 정체감 장애 환자>에 대한 플래처 박사의 연구 내용을 보면,

 

모든 사람이 성격이 다르듯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인격들끼리도 아이큐, 성격 등 모든 게 다 다르다.

자신의 원래 체중의 3배 중량을 들기도 하는 초인적인 힘을 발휘하기도 한다.

자아들끼리 서로 공격하고 조롱하기도 한다

여러 자아 중 단 한 명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수 있다.

두 자아가 동시에 나오기도 한다.(ex: 한 사람이 왼손과 오른손 동시에 글을 쓰는데 양쪽의 글씨체와 내용이 다름)

 

또한 플레처 박사가 데니스에게 "당신은 누구죠?"하고 물으니 데니스는 "배리"죠.라고 답했지만, 플레처 박사는 이내 "당신은 데니스 인 것 같다."라고 하니 일부러 배리의 인격일 때의 행동을 해요. 이와 같이 '해리성 정체감 장애' 환자들은 다른 인격을 연기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다른 인격들이 '케빈'을 지키고 싶은 마음이라고 플래처 박사는 설명했죠.

 

 

이미지 : 영화 '23 아이덴티티' 스틸 컷

 

극 중 '비스트'가 달아나는 케이시를 쫓아가며 "불결한 자란 곧 고통을 겪어보지 못한 자며, 오직 고통을 겪은 자만이 발전할 수 있고, 클레어나 마르샤처럼 고통을 겪지 않는 자들은 사라져야 한다."는 말을 해요. 이 말속에 그의 내면은 고통과 아픔으로 가득 차 있으며, 처음 등장한 24번째 인격에게 줄 먹잇감으로 고통 없이 행복하게 살아온 소녀들을 선택했던 이유를 알 수 있었죠.

 

영화 <23 아이덴티티>는 '해리성 정체감 장애'를 앓던 실존 인물인 '빌리 밀리건'(William Stanley Milligan)이 모티브가 되었어요. 어린 시절 트라우마를 갖고 있던 그는 실제로 10개의 초기 인격과 추가로 발견된 14개의 인격까지 총 24개의 인격을 지녔었죠. 인격들은 돌아가면서 그의 정신을 지배했으며 여러 차례의 납치, 강도 및 강간 혐의로 체포되었지만 '해리성 정체감 장애'를 이유로 당시 무죄 판결을 받았다고 해요.

 

영화는 이처럼 실존인물을 소재로 높은 작품 완성도를 보여주었으며, 짜임 있는 구성과 밀도 있는 연출력은 역시 <스릴러의 대가> '샤말란 감독' 다웠죠.

 

또한 주인공 케빈 역할의 '제임스 맥어보이'가 보여준 인격마다 달라지는 눈빛과 표정, 제스처 등은 그가 연기 변신의 귀재임을 충분히 증명해 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지루할 틈이 없었던 <23 아이덴티티> 영화는 '해리성 정체감 장애'를 설명해줄 수 있는 대표작이라 해도 손색이 없었던 작품이었어요. 

 

 

 

 

 

 

 

 

해리성 정체감 장애(DID) 의미와 원인, 진단기준, 증상 및 치료법

안녕하세요^^ 심심이입니다! 오늘은 영화나 드라마 등 여러 작품 소재로 사용되기도 하는 '해리성 정체감 장애'(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 解離性 正體感 障礙)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의 미 '

lucky-he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