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심심할 때 알아보는 심리학 이야기
심심할 때 알아보는 심리학 이야기

복종 (服從/obedience)

by 매일희로움 2021. 2.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심심이예요^^

 

 

 

 

 

오늘은 '복종'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복종의 의미와 이유, 복종의 상황적 요인에 대해서 공부해 볼까요?^^

 

 

 

 

 

 

 

 

 

 

「복종의 의미

 

 

복종이란? 권위를 가진 인물의 명령을 따르는 행위예요. 

 

 

 

 

 

 

 

 

 

 

우리가 권위 있는 누군가에게 복종을 하게 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복종의 이유」

 

 

어린 자녀가 자신의 행복을 위해 양육자에게 복종해야 하고 법의 테두리를 넘어서는 사회생활이 불가능한 것처럼 복종은 때로는 유익하며 건설적이기도 해요. 그러나 복종은 파괴적일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나치 정권의 만행처럼 잔인하고 끔찍한 일에 대해 우리는 아연실색하며 거부감을 나타내지만 사람이 아닌, 상황적인 사회적 힘이 행동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밀그램(Milgram)의 실험 

 

 

1960년대 초 밀그램 파괴적인 복종이 사회적 힘으로 인한 것임을 증명하는 실험을 했다. 선생과 학생으로 역할을 정해 학생이 틀린 답을 말할 때마다 전기쇼크를 단계별로 올려서 준다. 15 볼트의 경미한 수준부터 시작하여 최고 수준인 450 볼트까지 진행이 되면서 학생의 항의도 점점 거세지지만 멈추지 않고 전기충격을 가한다. 60% 이상의  참가자들이 최고 수준인 450 볼트 스위치까지 올리는 명령에 복종하였다는 결과가 나왔다. 

후속 실험에서는 초기 실험의 반복 연구에서 학생 역할의 사람이 사전에 자신의 심장질환에 대해 언급하였다. 게다가 쇼크의 단계가 올라 갈수록 비명 소리와 마지막엔 고통스러운 항의를 했음에도, 실험자의 지속 명령에 '선생' 역할을 맡은 성인 남자 60% 이상이 완전히 복종하였다.  

 

 

 

 

 

 

 

 

복종에 영향을 주는 상황적 요인이 무엇일까요?

 

 

「복종의 상황적 요인」

 

◆ 복종이 잘 일어나는 상황

 

-합법적인 권위자가 근접한 곳에서 명령을 내릴 때

-희생자가 실험자와 다른 공간에 있거나 멀리 떨어져 있을 때

-명령에 불복하는 다른 참여자를 보지 못했을 때

 

◆ 복종이 감소하는 상황

 

-권위자가 실험실에 부재중이거나 전화 명령으로 할 때 (복종 비율이 20% 정도 감소)

-선생(실험자)과 학생(피실험자)을 같은 공간 근접한 자리에 있게 했을 경우(복종 비율이 40%로 감소)  

 

 

 

 

 

 

 

 

 

 

오늘은 복종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밀그램의 실험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는 자신의 기준을 고수할 것인지 타인을 따를 것인지 선택의 딜레마에 항상 직면하게 되죠. 희생자(피실험자)의 호소에 반응해야 하는지 연구자의 명령에 따라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갈등을 겪어요. 또한 친절과 복종이 부딪히는 과정에서도 복종이 대부분 승리하게 될 때가 많죠. 이 말인즉슨 우리 주변의 보통 사람들이 잔혹한 파괴자가 될 수 있다는 거예요. 작은 악행부터 시작해 점점 큰 악행까지 이르게 된 거죠.

이렇게 우리는 살아가면서 잔인하고 사악한 상황을 마주하게 될 때, 잘못을 인지하면서도 자신도 모르게 권위자에 의해 복종하게 되는 일들이 비일비재해요. 그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 무엇일지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